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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OP란?
- As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불린다.
- 관점 지향은 쉽게 말해 어떤 로직을 기준으로 핵심적인 관점, 부가적인 관점으로 나누어서 보고 그 관점을 기준으로 각각 모듈화하겠다는 것이다.
- 여기서 모듈화란 어떤 공통된 로직이나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을 말한다.
- 예시 >
**class A {**
method a() {
AAAA
method a가 하는 일들
BBBB
}
method b() {
AAAA
method b가 하는 일들
BBBB
}
**}**
**class B {**
method c() {
AAAA
method c가 하는 일들
BBBB
}
**}**
AOP는 여러군데서 사용되는 중복되는 코드를 떼어내서 분리하고, method a, b, c는 자신이 해야할 작업만 갖고있자는 개념이다.
💡 | AOP 주요 개념
- Aspect : 위에서 설명한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 한 것. 주로 부가기능을 모듈화함.
- Target : Aspect를 적용하는 곳 (클래스, 메서드 .. )
- Advice :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 실질적인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
- JointPoint : Advice가 적용될 위치, 끼어들 수 있는 지점. 메서드 진입 지점, 생성자 호출 시점,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점에 적용가능
- PointCut :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을 정의한 것. 'A란 메서드의 진입 시점에 호출할 것'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음
💡 | 스프링 AOP 특징
-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 프록시 객체를 쓰는 이유는 접근 제어 및 부가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임
-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 가능
- 모든 AOP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스프링 IoC와 연동하여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흔한 문제(중복코드, 프록시 클래스 작성의 번거로움, 객체들 간 관계 복잡도 증가 ...)에 대한 해결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대한 참조를 보관한다. 그리고 프록시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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