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Tools/Intellij IDEA

[Intellij IDEA] Intellij 느려짐 문제 해결하기 (Memory↑)

by inbeom 2024. 3. 3.
728x90
Intellij 자체 메모리 사용량을 늘려 느려짐, 버벅거림 등의 현상 개선

 

 

회사에서 개발 업무를 하다보면 프로젝트의 여러 버전을 같이 봐야하거나 비교, 데이터 검증 등의 작업을 할 때 Intellij 프로젝트 창을 2~3개 띄워 서버를 돌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Intellij는 생각보다 많은 리소스를 잡아먹는다.

 

이러한 이유로 속도가 느려지고 종종 끊기거나 강제로 종료되버리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우선 PC의 스펙이 밑의 사진과 같이 JetBrains에서 말하는 시스템 요구 사항보다 부족하다면 PC스펙을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하지만 PC스펙이 충분한데도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Intellij가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가 적은것이다. 즉 Intellij의 메모리 사용량을 늘려주면 쉽게 해결된다.

 


 

Intellij 사용 가능 메모리 확장.

1. 현재 메모리 사용량 파악하기

Intellij를 띄워놓고 shift+shift 키를 연속으로 눌러 전체 검색 창을 띄우고 'memory'를 검색하면 Show Memory Indicator 가 나오는데 말 그대로 메모리를 표시해주겠다는 뜻으로 ON으로 바꿔주면 된다.

 

위와 같이 Memory Indicator를 ON으로 변경하면 Intellij 창의 오른쪽 하단에 메모리 최대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 보이지 않는다면 Intellij 재시작 )

 

2. 메모리 사용량 설정하기

Intellij 상단 메뉴의 HelpEdit Custom VM Options..를 선택하면 idea64.exe.vmoptions 파일이 나온다.

 

idea64.exe.vmoptions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Xmx????m 값이 세팅되어 있는데 해당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한 후 저장하고 Intellij를 재시작 하면 반영된다. 사람마다 환경마다 다르겠지만 나는 기본적으로 4096정도로 설정하면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메모리 용량 올린 후로 끊김, 느려짐 없이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references.

https://goddaehee.tistory.com/246

 

 

- 끝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