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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S에서 에러가 발생하는데 GlobalException으로 잡히거나 Elastic의 HighLevel 클라이언트를 쓰는 경우 정확한 에러 파악이 어려울 수 있다
서버에서 발생한 에러 로그를 보고 파악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에러 로그만으로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 많고, 서버와의 환경이 달라 로컬(IDE)에서는 에러가 재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서버 에러 확인 방법
1. 에러가 발생하는 메서드의 에러 처리 (try/catch)를 제거한다.
try {}
catch(Exception e) {}
2. log.debug()로 에러 발생이 의심되는 (Http 호출 등) 지점들에 로그를 찍는다
log.info("호출 전 카운트 값 : {}", count);
// 에러 의심 지점
log.info("호출 후 카운트 값 : {}", count);
3. 로그 레벨을 DEBUG로 변경한다.
<!-- Application Loggers -->
<logger name="kr.co.app">
<level value="debug" />
</logger>
Ex) C:\Users\USER\IdeaProjects\app\src\main\resources\log4j.xml
4. Gradle: clean -> build 하여 빌드한다.
5. 위에서 변경한 파일을 build 밑의 컴파일된 .class 파일에서 찾아 서버의 class파일과 교체한다 (FileZilla 활용)
6. ~project/bin/ 디렉터리에서 tomcat을 재기동 한다.
cd 톰캣설치경로/bin
./shutdown.sh
./startup.sh
7. 로그를 확인하여 원인 파악하여 수정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확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다.
원인 : Elasticsearch SSL 에러
https://inbeom.tistory.com/manage/newpost/328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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